유익한 정보

다시마의 효능

맑은 바람 2014. 3. 1. 13:02

 

 

 

***그냥(justwilldo)블로그에서 퍼와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그냥’님 고맙습니다.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열어놓으셔서--***

 

● 다시마의 효능

 

 

■ 중요 미네랄 비교표

 

영양소

다시마는

 

육류의

우유의

칼   슘

200배

13배

미네랄

18배

25배

철   분

4배

130배

비타민 A

44배

4배

사단법인 日本畏布協會       

 

**다시마를 꾸준히 복용하면 1년 뒤에 모든 세포가 98% 새로운 세포로 바뀐다

 

 

 

 

 

 

 

 

 

 

**다시마 속의 요오드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함으로써 세포기능을 활성화시키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한다.

 

**다시마는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알칼리성 식품이다.**피를 맑게 하고 비만증을 예방하며 변비 치료 및 체온을 조절한다.

 

**피부를 매끄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먹는 것 외에 마사지 혹은 목욕 재료로도 쓰인다. (성질은 차기 때문에 설사를 자주하고 몸이 찬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다시마의 겉껍질인 검은 부분에는 비타민 A에 해당되는 발육촉진성분이 간유보다 약 30배나 많이 들어 있다.

그밖에,

 

 

① 갑상선 질환을 예방한다

 

② 변비 해소

 다시마 속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인 알긴산은 몸속에서 흡수되지 않고 몸 밖으로 빠져나갑니다. 소화되지 않은 알긴산은 장을 자극해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배변을 돕는다.

 (다시마를 먹을 때는 알긴산이 수분을 흡수해 최대 200배까지 팽창하므로 물을 많이 먹어야 한다.)

 

③ 대장암 예방

 소화되지 않은 채 대장으로 보내진 알긴산이 변과 노폐물을 끌어안고 빠져 나갈 때 발암물질까지 빨아들이므로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④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내린다.

 다시마의 미끈거리는 성분이 바로 알긴산인데 이 성분은 장 속에서 콜레스테롤이나 단백질의 소화흡수를 억제하며, 대장에서 비피더스균의 먹이가 되어 장을 튼튼하게 하며, 염분이나 장 속의 노폐물을 끌어안고 변과 함께 배설됩니다. 또한 혈전이 생기거나 간장에서 콜레스테롤이 합성되는 것을 막아 준다.

 

⑤ 당뇨를 예방한다

 다시마는 칼로리가 거의 없고 다시마 속에 들어있는 식이섬유인 알긴산은 포도당의 소화흡수를 억제하므로 혈당의 급격한 상승이나 급격한 혈당저하를 막아 당뇨에 도움이 됩니다.

 

⑥ 피부미용

 피부에 좋은 비타민C와 E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부를 윤기 있고 탄력 있게 한다.

 

⑦ 골다공증

 다시마에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 칼슘(Ca)이나 비타민K₂등이 많이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는 마그네슘도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하여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골다공증의 원인은 칼슘의 섭취가 적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 보다는 장 속에 노폐물이 많아 칼슘의 흡수를 막기 때문입니다. 미네랄식이섬유나 다시마를 먹게 되면 장을 깨끗하게 비워주기 때문에 칼슘의 흡수가 잘 되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시마나 함초, 칠면초와 같이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것을 먹을 때는 크게 썰어 먹으면 칼슘이 알긴산과 결합하여 소화흡수가 잘 되지 않으므로 잘게 썰어 오래 씹어 먹어야 합니다. 따라서 칼슘이나 철분 등 미네랄 보충을 필요로 하는 분들은 날 것으로 씹어 먹는 데는 한계가 있으므로 말려서 곱게 분말을 만든 것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⑧ 탈모를 막고 머리카락에 윤기를

 다시마에는 머리카락의 건강을 위해 필요한 단백질과 비타민은 물론 요오드, 아연, 유황, 철분, 칼슘 등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고 모발 발육 촉진제인 ‘옥소’도 들어 있기 때문에 꾸준히 먹으면 탈모를 막고 머리카락을 윤기 있게 가꿀 수 있다.

 

 ⑨ 숙취 해소 및  간 질환 예방

 술을 마시면 칼륨이 부족해져 숙취와 간 질환을 일으키는데, 다시마는 칼륨이 풍부해 숙취예방 및 간 질환 예방에 효과가 탁월하다

 

10 치아를 튼튼하게 한다.

 

 

 <여러 가지 복용법> 하루 적정량: 건다시마 8g

***다시마를 프라이팬에 살짝 볶아 가루를 낸 다음 상식하거나 녹미채와 함께 달여 마신다. 

***다시마를 하룻밤 새 물에 불렸다가 다음날 아침 그 물을 마신다.

***다시마를 분말로 만들었다가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신다. 

*** 식사할 때마다 다시마를 먹으면 훨씬 더 빨리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시마 600g을 쌀뜨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물 3ℓ에 삶아 썬 다음 다시 물을 붓고 달이

    다가 잘게 썬 파 흰뿌리를 넣고 푹 고아서 마신다. 

***다시마 가루를 내어 콩가루와 밀가루를 섞어 반죽해서 새알심을 빚어 국이나 죽에 넣어 먹는다.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살짝 튀겨 다시마튀각으로 만들어 반찬으로 먹어도 좋다. 

***국이나 찌개 등에 듬뿍 넣어 많이 섭취하면 좋다.

***다시마와 감초를 살짝 프라이팬에 구운 후 분마기에 갈아 가루를 낸 다음 더운 물에 타서 마신다.

 

***생다시마를 그냥 씹어서 먹어도 좋다. 

***거친피부 회생을 위해서는다시마 40~50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주일 이상 복용하면서 아울러 잎을 펴서 1일 2회씩 1주일 정도 얼굴에 붙인다. 

***다시마 가루로 만들어 먹을 때엔,

1. 다시마를 물에 불려 소금기를 뺀 다음 마른 행주로 토닥거려 물기를 제거한다.

2. 어느 정도 물기를 제거한 다시마를 호일에 싸서 프라이팬에 구운 다음 가루로 빻는다.

3. 다시마 가루를 하루 두 번, 1큰술씩 복용한다. 

※ 곱게 가루를 내지 말고 건성으로 대충 빻는다.

(그래야 거친 알맹이가 장에 들어가 연동운동을 촉진해서 변통을 좋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