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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네카의 잠언

맑은 바람 2021. 8. 6. 13:27

영혼의 치료자, 세네카
(원제: 스트레스 받는 사람을 위한 세네카)
--세네카의 잠언/이경직 옮김/동녘/초판 1쇄 발행 2001.7/142쪽/읽은 때: 20210803~0806

 

세네카의 생애와 저작:
세네카(B.C.4년~A.D.65년 4월)
스페인의 코르도바에서 출생/매형네 가족(매형이 이집트총독)을 따라 로마로 와서 생활/25세에 검찰관에 선출, 웅변가와 문필가로 명성을 날림/너무 탁월했기 때문에 네로황제의 미움을 사서 거의 죽을 뻔한 적도 있었다 한다/간통죄로 유배되기도 했지만 네로 어머니의 도움으로 다시 소환되어 집정관이 되어 네로의 가정교사가 됨/네로가 후에 황제가 되자  세네카는 정치적 조언자 겸 참모가 됨/후에 네로는 어머니를 죽이고 세네카에 음모 혐의를 씌워 자살하게 한다.

 

--옮긴이의 말--
(4)세네카는 내면의 상태가 인간의 행복과 관련해서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했다.
(5)독자들이 이 글을 읽어가는 동안 내면의 상처가 아물어 가는 것을  느끼리라 기대한다. 그래서 이 책이 일종의 영혼의 치료약 역할을 하리라 생각한다.
(16)세네카의 문체:그는 독자가 도덕적 감화를 받도록 하기 위해 탁월한 수사를 구사하고 우화와 격언을 통해 생생하게 설명했다. 물론 그의 문체는 당대에 유행했던 화려체이지만 개인적이고 내면적인 그의 글은 유럽의 시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세네카의 공헌은 그리스어로 된 철학적 용어를 라틴어로 옮겼다는 데 있다/세네카의 시 가운데 유명한 것은 비극시다./또한 그의 연극은 스토아적이었다. 통제되지 않은 정념 때문에 생긴 악과 인간이 자연 세계에 퍼뜨린 파괴를  이겨내는 것이 중심주제였기 때문이다./그의 비극은 르네상스 시대에 이태리와 프랑스, 엘리자베스 여왕 치하의 영국의 극장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세네카는 재능 있는 웅변가, 정치인, 외교관, 재정가이자 포도 재배인이었다. 학식있고 우아한 철학자였으며 훌륭한 작품을  많이 남겼다.
그는 인간이 악하다는 사실에 공감하며, 인간이 선하게 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를 설파하여  진정한 인간 이해에 도달하고자 한다.
(영화 쿼바디스에서 세네카의 자살하는 모습이 매우 충격적이면서도 그 죽는 모습이 의연하고 품위가  느껴져서 오래도록 그 장면이 생생하게  떠오른다. 삶과 죽음이 모두 아름다웠던 사람--  그를 두고 네로의 교육을 잘못시켰다고 비난하는 사람들도 있었다는데, 타고난 천성에 끼치는 교육의 영향은 과연 몇 %나 될까?)

 

1.당신의 삶
(20)시간의 가치:지나간 세월을 세어볼 수 있는 것처럼 모든 사람이 앞으로 남은 세월을 세어 볼 수 있다면, 수명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알게 된 사람은 얼마나 큰 공포에 빠지겠습니까?  확보된 것을 아껴 쓰기는 쉽습니다.

하물며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것은 정말 꼼꼼하게 챙겨야 합니다.
(20)삶을 배워야 합니다:어떻게 사는지 배우려면 평생이 걸립니다.  어떻게 죽는지를  배우려 해도 평생이 걸립니다.
(22)현재를 사십시오:
사는 데 가장 크게 방해가 되는 것은 기대입니다. 기대는 내일에 대한 것입니다. 앞으로 올 것은 모두 불확실합니다. 지금 이 순간을 살아야 합니다!
(32)영혼에 휴식을!
영혼을 쉬게 해야 합니다. 쉬고난 후에 영혼은 더 나아지고 민감한 상태가 되어 일어설 것입니다.
끊임없이 일하는 영혼은 점점 무기력해지고 쇠약해집니다.
(33)*홀로 있을 때 영혼은 힘과 양식을  얻습니다.

*멀리 바깥에 나가 산책을 하면 넓은 공간에서의 심호흡이 영혼을 강하게 해주고 회복시켜 줄 것입니다.

*여행을 하거나 장소를 바꾸거나 축제에 동참하거나 마음껏  술을 마실 때 영혼은 새로운 힘을  얻을 것입니다.

2.행복에 이르는 길
(39)대부분의 사람이 무슨 일을 하는지 찾는 대신에, 무엇을 해야 가장 좋은지를 찾도록 합시다. 그리고 어떤 것 때문에 우리가 지속적인 행복을 얻을 수 있는지를 찾도록 합시다.
(40)홀로 있음과 어울림을 올바르게 섞어야 하며, 서로 번갈아 가면서 사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홀로 있기 때문에 사람을 그리워하고 어울림 속에서 우리 자신을 그리워할 것입니다. 하나가 다른 하나를 구해 줄 것입니다.
(41)잘못된 방향의 시선:다른 사람의 몫을 볼 때, 자신의 몫에 만족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들은 많은 것을 받았으면서도 더 많이 받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는 이유를 들어 그러한 것을 손해라고 여깁니다.
남과 비교하지 말고, 우리에게 있는 것을 생각하며 기뻐하도록 합시다. 나보다 행복한 사람을 볼 때 고통스러운 사람은 결코 행복해지지 못할 것입니다.
(42)무절제하게 원하지는 마십시오:당신이 받은 것에 대해 감사하십시오. 나머지에 대해서는 기다리고 아직 지나치게 얻지 않은 것에 대해 기뻐하십시오. 당신이 아직 원하는 것이 있다는 사실도 기뻐해야 할 이유입니다.
당신이 가장 잘못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까? 당신의 대차대조표가 맞지 않습니다.
당신은 지불한 것은 높은 가격으로 치고, 받은 것은 낮은 가격으로 칩니다.

3.올바른 계획과 행위
(51)모든 일에 목표를 갖고:
1.우리 자신을 정확하게 평가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하려는 일을 정하고 우리가 그 일을 할 수 있는지  따져 보아야 합니다.
(59)무거운 짐을 쉽게 드는 법:
나쁜 일에 대해  크게 화내지 않고 가볍게 여긴다면, 삶의 어떤 상황에서도 즐거움과 위안, 기쁨을 찾을 수 있습니다.
(61)깊이 생각하면서 어려움을 대하도록 하십시오. 그러면 딱딱한 것이 부드러워지고 좁은 것이 넓어지고, 무거운 것도 제대로 들어올리면 우리를 덜 짓누르게 될 것입니다./멀리 떨어져 있는 것을 원하지 않아야 합니다./높은 자리에 있는 사람을 시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정의롭고 너그럽고 인간적이며, 남에게 베풀고 착한 일을 함으로써, 높은 자리에서 무사히 내려올 준비를 해야 합니다.
(63)지금 그대로의 모습으로: 남에게 보이려고 노심초사하고 어느 누구도 솔직하게 대하지 않는다면 불안에 빠지기가 매우 쉽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의 삶처럼 거짓되게 살고 감추며 살게 됩니다.
엄격하게 자기를 통제할 수 있다 해도 항상 가면을 쓰고 사는 사람의 삶은 행복할 수도 없고  걱정에서 벗어날 수도 없습니다.
이와 반대로, 순수하고, 꾸미지 않고, 성격을 전혀 가리지 않는 단순함 속에 얼마나 큰 기쁨이 있습니까? 하지만 모든 것이 모든 사람에게 드러나는 경우, 이와 같은 삶이 비난받을 위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탁월함은  눈앞에 다가왔을 때, 비난받을 위험이 없습니다. 끝없이 숨기느라 고통받는 것보다는 단순하다고 비난받는 편이 낫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에 있어서는 중용을 지켜야 합니다.
(대인관계, 인간관계의 복잡미묘함을 말해 주고 있다. 맞다. 칠십 년 넘도록 살아도 매순간 순간 극복하기 힘든 문제로 다가오는 것이 인간관계다. 그래서 가끔 혼자 있고 싶어지나 보다. 그러나 또 어쩌랴, 혼자일 때는 카톡이 오지 않았나 수시로 열어보고  그러다가 먼저 카톡 방문을 노크하는 것을~)

4.잡다한 소유
(65)돈은 행복이 아닙니다:돈을 잃은 슬픔보다 돈이 없는 슬픔이 훨씬 더 작다. 따라서 운명의 여신이 저버린 사람보다 운명의 여신이 한번도 쳐다보지 않은 사람이 더 기뻐한다

(돈이 없는 사람에게 이렇게 이야기한다면 과연 동의할까?)
(66)검소하지 않다면 재산이 아무리 많아도 충분하지 않으며 넉넉하지 않습니다./검소하게 사는 경우 가난이 부로 바뀔 수 있습니다/화려한 장식을 멀리합시다./허기를 면할 정도로만 먹고 갈증이 가실 정도로만 마십시다./우리의 보물을 운명의 여신에게서가 아니라 우리자신에게서 찾는 법을 배웁시다/ 많은 저술가 사이에서 방황하는 것보다 몇몇 작가에게 자신을 맡기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5.사람들 사이에 있는 사람
우리와 다른 사람:군중의 악은 모두 미운 것이 아니라 우스운 것이라고 믿어야 합니다. 그리고 헤라클레이토스보다는 데모크리토스를 본받아야 합니다. 헤라클레이토스는 인간이 하는 일이 모두 비참하다고 여겼지만 데모크리토스는 어리석다고 여겼습니다. 우리는 사태를 보다 가볍게 여기는 편을 택해야 합니다. 삶에 대해 통곡하는 것보다 웃는 것이 더 인간적입니다./사람들은 통곡하는 사람보다 웃는 사람을 우대합니다. 웃는 사람은 사람들에게 어느 정도 희망을 줍니다

(이렇게 하면 분노와 미움에 시달릴 일이 적어지겠네)
(71)사람들에게 너그러워야 합니다: 사람들이 잘못했다고 화내지 마십시오./한 사람에게 화내지 않으려면, 모든 사람을 용서해야 하며, 사람들에게 너그럽게 대해야 합니다./우리는 몸의 질병뿐 아니라 마음의 질병도 많이 겪는 동물입니다. 비룩 우리의 분별력이 흐려지거나 무뎌지지 않았다 해도, 우리는 분별력을 잘 사용하지 못하며 서로에게 악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73)지혜로운 사람이 화를 내지 않는 까닭은 어디에 있습니까? 잘못한 사람의 수가 매우 많다는 데 있습니다. 모두가 저지르는 죄에 대해 화를 내는 것이 얼마나 부당하며 얼마나 위험한지 그는 압니다./지혜로운 사람은 잘못하는 사람에게 화내지 않을 것입니다. 지혜롭게 태어난 사람이란 없으며 그저 지혜롭게 되어가는 사람만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74)지혜로운 사람은 잘못에 대해 친절하고 너그럽게 대합니다. 그는 잘못한 사람을 적으로 삼기보다 좋게 바꾸려 합니다. 의사가 환자를 보는 것처럼 그는 잘못한 사람들을 모두 너그럽게 볼 것입니다.
(75)사람은 사람에게 늑대입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손해를 보아야만 이득을 얻습니다./부유한 사람을 미워하고 부유하지 않은 사람은 경멸합니다. 탁월한 사람을 싫어하고 열등한 사람은 더 싫어합니다. 그들은 약간의 즐거움을 얻으려고 세계 전체에 손실을 입히기 위해 약탈합니다./이것은 사나운 짐승의 사회입니다. 그러나 짐승은 서로에 대해 유순하여 자기 종족을 물어뜯지는 않습니다.하지만 사람은 서로를 실컷 물어뜯습니다. 짐승은 자기에게 먹이를 주는 사람에게 유순하게 대합니다. 하지만 사람은 화가 나면 그를 키워준 사람까지 희생물로 삼습니다.
(77)우리의 분노는 대부분 "제가 비난 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저는 잘못한 일이 없습니다"라고 말하는 데서 나옵니다.
(78)무엇 때문에 화를 내십니까?:
악에서 벗어나도록 합시다. 악을 우리의 마음에서 씻어냅시다. 악을 뿌리째 뽑아 버립시다. 우리의 분노를 억누르려 하지 말고, 송두리째  뽑아버립시다. 노력하면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당신에게는 헛되이 쓸 시간이 얼마 없습니다. 왜 싸움판에 뛰어듭니까?  왜 스스로 어려움을 끌어드립니까?
왜 자신이 약하다는 것을 잊어버리고 미움이라는 큰짐을  지는 것일까요? 왜 우리처럼 쉽게 부서지는 사람이 그러한 짐을 지고 일어서려다 무너질까요?
(80)왜 당신의 짧은 삶을 모으지 않습니까? 왜 당신의 삶을 당신과 다른 사람 모두에게 평화스러운 삶으로 삼지 않습니까? 왜 모든 사람의 사랑을 받는, 당신이 죽을 때 모두가 슬퍼하는 삶을 살지 않습니까? 왜 이런저런 일로 화를 내십니까? 조금만 참고 기다리십시오. 보십시오, 죽음이 다가옵니다. 죽음이 당신들을 공평하게 만들 것입니다.
(80)우리는 우리 가까이에 있는 사람을 괴롭힙니다. 하지만 너무 빨리 다가오는 종말은 승리자나 패배자 모두를 위협합니다. 차라리 얼마 남지 않은 시간 동안 휴식하고 서로 평화롭게 지내도록 합시다!
우리가 죽을 때 우리 자신에 대해 진저리치지 않도록 합시다.
(81)상처를 입었을 때 보복하기보다 치료하는 편이 낫습니다. 보복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보복하다 보면, 보복하는 사람이 상처를 입기 쉽습니다. 노새를 걷어차거나 개를 깨물고 나서 되갚음을 한다고 해서 수지타산이 맞는다고 생각할 사람이 있겠습니까?
(82)우리는 계속 죄를 짓고 다른 사람도 우리에게 죄를 지을 것입니다. 삶은 모두 잘못으로 출렁거릴 것입니다. 불친절은 친절로 대해야 합니다. 슬픔에 잠긴 사람에게 자주 던지는 말은 화난 사람에게도 효과가 큽니다.
"그만두시겠습니까?"
만일 그만둔다면 화가 당신을 용서하기를 기다리지 말고 당신이 화를 용서하는 편이  휠씬 낫습니다. 화가 당신을 이기는 것보다 당신이 화를 이기는 편이 훨씬 더  낫습니다.
(83)들은 것을 모두 믿지는 마십시오!:
쉽게 믿기 때문에 큰 불행이 생깁니다. 가끔은 남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지 말아야 합니다. 의심과 추측은 마음에서 없애야 합니다.
우리를 속이고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의심하는 구실을 댄다면 부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태를 해석할 때 솔직하고 너그러워야 합니다. 우리가 보는 것만 믿어야 합니다. 그러면 잘못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근거도 없이 의심했음이 드러날 때마다 우리가 쉽게 믿었음을 자책해야 합니다. 이렇게 자책하면 천천히 믿는 습관이 점차 생길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종종 이런 함정에 빠지곤 한다. 모처럼 맘 먹고 나름 좋은 글, 도움이 되는 글이라고 써서 올렸는데 반응이 얼음처럼 싸늘하다. 그때부터 온갖 추측이 난무한다. 대부분 부정적인 쪽으로. 블로그에나 올려놓고 말지, 공연한 짓했다고자신을 나무란다.그러다가 전혀  뜻밖의 호감 있는 댓글이 올라오면 나의 속좁음과 터무니없는 추측을 나무란다.
글나부랭이라고  쓰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일 아닐까?)
(87)스스로 만든 불만:
아주 많은 사람이 잘못 의심하거나  별것 아닌 것을 부풀려 불평거리를 만들어 냅니다. 분노가 우리에게 오는 경우도 있지만 우리가 분노에게 가는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분노를 끌여들여서는 안 됩니다. 분노가 우리에게 온다 해도 쫓아내야 합니다.
(88)아무도 기다리려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다림만이  분노를 가장 잘 달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기다림 때문에 처음의 열정이 가라앉으며 이성을 뒤덮었던 어둠이 사라지거나 옅어집니다. 당신을 경솔하게 만드는 불쾌감 가운데에는 한 시간이면 가라앉을 불쾌감이 있습니다. 사태를 제대로 알려면 시간에 맡기십시오. 거센 파도 속에서는 아무것도 검토할 수 없습니다.

6.자신을 이기는 일
(90)자신과 싸우십시오:
당신이 분노를 이기려 한다면 분노는 당신을 이길 수 없습니다. 분노를 멀리하여 분노가 나올 틈을 주지 않는다면 당신은 이기기 시작합니다. 할 수 있는 한 분노를 숨기고 감춥시다. 이렇게 하는 일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펄쩍 뛰고 눈에 불을 켜고 안색을 바꾸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분노를 우리 밖으로 드러내려고 한다면, 그 즉시 분노는 우리의 머리 위에 있을 것입니다. 분노를 마음의 가장 깊은 곳에 숨겨 두어야 합니다. 분노가 나를 끌고 가게 하지 말고 내가 분노를 끌고 가야 합니다.
얼굴색을 바꾸지 맙시다. 점잖은 목소리를 냅시다. 걸음거리를 매우 느리게 합시다. 내면의 나는 외면의 나를 점차 따르게 됩니다.
(91)강해지십시오!
충격을 크게 느끼지 않으려면 영혼을 단련해야 합니다.
부드럽고 달콤하고 조화로운 멜로디만 들으려고 귀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웃음과 울음, 부드러운 말과 쓰디쓴 말, 행복과 슬픔, 남자의 목소리와 동물의 포효와 울부짖음에 대해서도 귀를 열어야 합니다.
(92)거리에서는 화가 나지 않는데 집에서는 화가 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거리에서는 우리의 마음이 동요되지 않고 너그럽지만 집에서는 잘못을 찾아내느라 안달하기 때문입니다.
(공감 100%, 세네카는 누구에게서 분노를 보았을까?
네로?  남동생? 아니면 자기자신?
겪어보지 않고서는 이리도 리얼하게 묘사할 수 없다. 나야말로 나자신을 비롯, 분노 속에서 살아 그 다스리는 법을 익히는 일이 절실하다)
.(92)자기인식:하루 전체를 철저하게 되돌아보는 습관보다 뛰어난 것이 있을 수 있습니까? 자신을 알고서 잠이 들 때 얼마나 기쁠까요? 영혼이 스스로를 칭찬하거나 꾸짖을 때, 이렇게 은밀하게 스스로를 검토하고 비판하는 자가 그의 품행을 심문했다면, 그 후에 자는 잠은 얼마나 평화롭고 걱정없고 얼마나 깊을까요?
(93)당신은 당신이 해야 하는 것 이상으로 노골적으로 그 사람을 비난했습니다.그 결과 당신은 그를 불쾌하게 만들었을뿐, 그를 고치지는 못했습니다. 앞으로는 당신이 하는 말이 진리인지만 생각하지 말고 , 당신의 말을 듣는 사람이 진리를 견뎌낼 수 있는지도 생각해 보십시오. 훌륭한 사람이라면 기꺼이 반박을 받아들입니다. 나쁜 사람일수록 화를 더 심하게 냅니다.
(94)참아야 할 일에 대해 미리 준비하십시오. 겨울이 춥다고 해서 놀라는 사람이 있습니까? 바다에서 멀미한다고 해서 놀라는 사람이 있습니까? 높은 산길에서 몸이 흔들린다고 놀라는 사람이 있습니까?  마음으로 준비한 것은 모두 용감하게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7.모든 일에 대비하십시오
(102)최고의  불행--큰 행복에 대해
가장 위험한 것은 한없는 행운입니다. 한없이 지나친 소유를 누리다가 누더기가 되는 것보다는 끝없는 불행을 견디는 것이 더 낫지 않겠습니까?
(104)"누군가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은 모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
그러므로 맞서 싸울 준비가 필요합니다.
(107)왜 죽음을 두려워하십니까?
어떻게 해야 잘 죽는지를 모르는 사람은 제대로 살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8.우정과 미움
(108)좋은 친구:마음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정직한 우정이라면, 그것만큼 영혼에게 큰 기쁨을 주는 것은 없습니다./할 수 있는 한 이기적 욕구에서 벗어난 사람을 선택해야 합니다(근묵자흑,근주자적)
(109)주는 것의 어려움:
주는 것이 쉽다고 생각한다면 잘못입니다.지혜롭게 주어야지  우연히, 되는 대로, 변덕스럽게 흩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주는 것은 정말 어렵습니다. 자선은 깊이 묻혀있는 재물과 같이 확실한 투자입니다.
(110)다툼을 피하십시오:힘이 비슷한 상대와 싸우는 것은 위험합니다. 힘이 센 상대와 싸우는 것은 미친 짓입니다.  힘이 약한 상대와 싸우는 것은 창피한 일입니다.
(111)증오와 분노:증오만큼 나쁜 것은 없습니다. 그런데 증오를 키우는 것은 분노입니다. 전쟁보다 더 치명적인 것은 없습니다. 그런데 강한 사람의 분노는 전쟁에서 분출구를 찾습니다. 일반 대중이나 개인 속에 있는 분노도 전쟁입니다. 무기와 장비를 갖추지 않은 전쟁입니다.  분노는 사랑을 북돋우는 인간 본성을 버리게 하고, 서로 미워하도록 부추깁니다. 사랑은 우리를 돕고자 하지만 미움은 우리를 다치게 합니다
(112)처음부터 막으십시오:해로운 정념은 다스리기보다 없애는 편이 더 쉽습니다. 화가 나는 것을 처음부터 바로 거부하고, 조그마한 시작이라도 물리치며, 화내지 않도록 애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분노만큼이나 광적으로 영혼을 뒤집어놓는 상태는 없습니다. 분노는 실패해도 물러나는 법이 없습니다./분노는 가장 작은 데서 시작해서 괴물같이 커집니다.
(115)흥분 때문에 눈이 멉니다:
분노는 스스로를 제멋대로 놓아 두며, 제멋대로 판단합니다. 증거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옹호할 기회를 전혀 주지 않습니다. 분노는 자신이 선택한 입장에만 매달리고, 설령 잘못 판단했다 하더라도 그 판단을 버리려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116)거울을 보십시오:
화가 날 때는 거울을 들여다보면 좋을 때가 있습니다. 거울 속에서 내 얼굴의 큰 변화를 보고 경각심을 얻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영혼을 볼 수 있다면, 영혼이 거울과 같은 물질에서 나타난다면 검고 얼룩지고 불타오르고 왜곡되고 부풀어오른 영혼의 모습이 우리를 마주할 것입니다.

9.피할 수 있는 구속
(120)위를  보십시오:땅 위의 것을 즐거워하는 영혼은 불쌍한 영혼입니다./대리석 기둥을 늘릴수록, 궁전을 높이 올릴수록, 집을 넓힐수록, 연회장의 지붕을 크게 높일수록 하늘을 보기는 더 힘들어질 것입니다.
(120)포기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모든 사람이 모든 것을 뒤집어놓는 탐욕과 사치라는 광기에 빠지지 않는다면  나쁠 것이 없음을 압니다. 한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것이 얼마나 적습니까?  신체가 요구하는 것은 매우 적습니다. 신체가 요구하는 것은 추위로부터 보호해주는 것과 음식과 음료를 통해 목마름과 굶주림을 면하는 것입니다. 그 이상을 탐낸다면, 우리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서가 아니라 악의 요구를 들어주기 위해 애쓰는 것입니다.
(123)탐욕을 채울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본성의 필요를 채우려면 조금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본성의 한계 안에 머무른다면 가난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본성의 경계를 넘어선다면 아무리 많은 재산이 있어도 가난에 시달릴 것입니다.  우리를 부유하게 하는 것은 영혼입니다.
(123)염려없이 사는 것은 쉽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행복하다고 해서 거만하지 않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역경을 만나도 기가 죽지 않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스스로에게만 의지하며 스스로에게서 모든 즐거움을 찾아내려고 언제나 애씁니다.
(127)홀로 있을 때  얻는 스트레스와 지니치게  바쁜 사람;사람은 여럿 속에서 바쁩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홀로 있을 때도 바쁩니다. 별장에 있거나 심지어 침대에서 홀로 모든 사람과  떨어져 있지만, 그들은 스스로를 고요하게 두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들의 삶을 '여가'라고 부르지 말고, '바쁜 여가'라고 불러야  할 것입니다.
즐겨야 할 때 일을 갖고 오는 사람은 여가 없이 살게 됩니다.
일하려는 욕구에 사로잡힌 사람들에게는 법률로부터 여가를 얻는 것보다 자신으로부터 여가를 얻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이 시대에는 맞지 않는 얘기일 수도~부동산 재벌, 부모의 유산, 게으름의 욕구 등 많은 이러저러한 이유들이 놀고먹는 인간들을 양산하고 있다. 그들을 부정적인 시각으로 보느냐 않느냐가 문제다)

10.마음의 준비를 하십시오:
(131)아무리 삶이 짧다 해도, 사실은 넘칠 정도로 충분합니다.  따라서 마지막 날이 올지라도, 지혜로운 사람은 주저함 없이 일정한 걸음으로 죽음을 맞이할 것입니다.
(132)행복한 삶은 본성과 어울리는 삶입니다. 단 한가지 방식으로만 그러한 삶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건전한 영혼이 있어야 하고, 자신의 영혼을 계속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영혼은 용기있고 정력적이어야 합니다. 가장 고상한 불굴의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돌발 사태에 대비하여 준비하고, 몸과 몸에 관련된 것에 주의를 기울이지만  염려는 하지 않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영혼은 삶을  아름답게 하는 유익함에 주의를 기울이면서도 그러한 유익에 마음을 뺏기지 않아야 합니다. 운명의 여신이 주는 선물에 빠져들지 말고, 그저 그 선물을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135)당신 자신을 아십시오:
인간이란 무엇입니까?  작은 충격에도 깨져 버리는 도자기입니다. 약하고 부서지기 쉬운, 발가벗은 몸입니다. 자연에서는 무방비 상태이며  다른사람의 도움에 기대는 몸입니다. 아무리 몸의 근육을 잘 가꾸어도 사나운 짐승의 먹이가 되고 다른 짐승의 사냥감이 됩니다.
(끝부분으로 갈수록 지리멸렬~, 내 정신 상태를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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