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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보는만큼 보인다/손철주

맑은 바람 2010. 10. 31. 14:52

 

 ‘보는 만큼 보인다’

진수성찬을 차려놓고도 제대로 진미를 모른다면 무슨 소용 있을까?

평론가는 음식(미술작품)의 참맛을 깨우쳐주는 고마운 존재다.

손철주는 어휘가 풍부하다.

국문학을 공부한 내가 부끄럽다.

부지런히 메모하고 사전 찾아본다. 아는 즐거움이 따라온다.

그러다가 슬며시 궁금해진다.

이 평론가는 뭘 전공하고 어떤 환경에서 살았길래 이리도 적절한 단어를 잘도

끌어다가 글맛을 낼까?

 

<한겨레신문> [삶의 창] 칼럼을 찾아 읽으면서 손철주야말로

20여 년간 조선일보 애독자의 사랑을 받고 구독자를 늘려 주었던

‘제2의 이규태’가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스쳤다.

 

                              월북작가 이쾌대 <상황>

                       (전통과 현대의 갈등, 개인과 시대와의 불화를 상징한다)

 

                                              정선 <박연폭포>  청각적인 그림

 

                                 피카소 <스탈린> 이 그림은 불경스런 초상화로 낙인 찍혔다

 

                              윤두서 <자화상> 저 형형한 눈빛은 한번 보면 절대로 잊혀지지 않는다

 

                                    김정희 <불이선란不二禪蘭:선의 경지에 오른 난>

                                   -20 년만에 처음으로 난다운 난을 그렸다-김정희

 

                                        장승업 <고사세동도高士洗桐圖>

                               원나라 말기 예운림이라는 화가는 결벽증이 심해 동자로 하여금

                               정원의 괴석이나 나무도 자주 닦게 했다 함.  그러나 그는 격조높은

                               문인화로 이름 나서 조선의 화가들의 흠모의 대상이었다.

 

                                      기원전 24000~22000년의  <뷜렌도르프의 비너스>

                                      인류 최초의 인체 조각

 

                                    

                                                      미국의 팝 아티스트 <앤디 워홀>

                                사람들의 얼굴로써 유명해진 작가. 이 자화상의 경매가가 224만 달러

 

   

                                 한국의 툴루즈 로트렉으로 불린 표현주의 작가 구본웅의 <여인>

 

                    김홍도 <소림명월도疎林明月圖> 가난한 숲에 뜬 달

 

                   신윤복 <아이 업은 여인>  모정을 가장한 艶色?

 

                            세잔 <목욕하는 여인>

       이 세상에 화가는 단 한 명밖에 없어. 그건 너도 알고 나도 아는 바로 나야-세잔

 

          반 고흐 <구두> 저 구두가 걸어온 길은 또 얼마나 고단했을까?

 

                          샤갈 <도시 위에서>

        몽파르나스 한 귀퉁이에서 식탁보, 침대보, 잠옷을 잘라 그림을 그리며 가난을 벗삼던

         시절, 고향마을 비테프스크 위를 떠다니는 한 쌍의 연인을 그렸다

 

             김지하 <란이 바람을 타는가,바람이 란을 타는가>1986년

                    이는 기우뚱한 균형이요 혼돈의 질서다-김지하

        

                              현재 심사정 <선유도>

        겸재의 제자로  영조 때 대표적인 선비화가였으나 대역 죄인의 자손이라 고달픈 생을

         살았다. 배 안에 서책은 가득한데 풍랑은 거세기만 하네.-자신의 처지를 빗댄 그림

 

 -바다로 나아가 본 사람은 안다.

인간은 얼마나 초라한 존재인가.

살아있는 자의 절망은 바다에서 더욱 깊어진다.

그러나 또 어찌하랴.

살아있는 동안은 저어나갈 수밖에 없는 것이 인생인 것을.-손철주

         

-매화는 봄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봄을 부른다.

매화의 뿌리는 겨울의 볼모다.

불려온 봄은 찬바람 이는 매화가지에서 설렌다.-손철주

 

문장이 詩的이다. 수필문체의 아름다움을 지녔다.

적어도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은 책값이 아깝다는 생각은 하지 않을 것이다.

처음 보는 그림에 맛깔스런 그림풀이, 생경한 단어들이 자극하는 지적 호기심---

독자에게 책값(?)을 톡톡히 지불하는 필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