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경기도

대자암(大慈庵) 터를 찾아-최영장군 묘역

맑은 바람 2013. 7. 26. 00:58

 

어제 그렇게 무섭게 쏟아지던 비가 거짓말 처럼 싸악- 걷히고 구름이 두둥실 떠다니는 아름다운 날이다. 출사 여행길에 오르기에는--

 

오늘은 우선 고양시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유난히 능묘가 많아 근 40여 기를 모시고 있는 고양시에서도 대자동이 오늘 첫번째 방문 코스다. 

 

조선 초에 조성해서 크게 융성했다는 <대자암>이  대자동 어디쯤에 있다는 얘기를 듣고 찾아나선 길-

토박이 어르신들을 찾아 이런저런 이야기를 듣고 종합한 결과 바로 최영장군 묘역 부근에 대자암이 있었다는 결론을 얻었다.

 

물론 어느 귀인이 그 절터에서 얻었다는 기와 한 장을 밭에 몰래 숨겨놓았다가 살짝 보여주긴 했지만 그 사실은 믿거나 말거나-

 

 

 

 '꽃보다 아름다운 사람들의 도시 고양'이라는 글씨가 마음에 닿는다

 

 

 지금은 흔적도 없이 사라진 <대자암>이 이 산자락 이디메쯤에 있었으리라

 

 

                            대자산으로 들어가는 숲길

 

 

                              무궁화가 계절이 한창 여름임을 말해 준다.

                교정의 무궁화는 그 꽃을 보기 어렵다. 방학이 시작될 무렵에 꽃봉오리를 맺었다가

                개학 무렵이면 거의 다 사라져가기 때문--

 

 

  <백색단심 홑무궁화>-꽃 중의 꽃~

 

 

  <아사달>에 벌 한 마리 날아든다

 

 

    ' 황금을 보기를 돌같이 하라~~' 고 가르치신 최영장군 묘

 

 

      문인석의 코를 누군가가 갈아먹었다.

 

 

                              비문이 마모되어 글씨를 알아보기 어렵다

 

 

                        묘비: 고려의 충신으로 판밀직사대장군,문하시중,찬성사,육도도순찰사,

                                철원부원군을 지내셨으며 시호는 무민공이고 동주 최씨이며

                                휘가 영인 분의 묘로 대부인 문화유씨와 합장했다

 

 

                     무민공 충혼비: 고려사세론왈고려충신명장당이최영제일기송덕전어천만세

                          -고려의 충신명장 최영의 덕은 천세만세에 길이 칭송하여 전해지리

 

 

'국내여행 > 경기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평 햇빛마을 자야네 집  (0) 2013.10.31
남한산성-부부함께 떠나는 금요여행  (0) 2013.10.05
관곡지 연꽃테마파크  (0) 2013.07.05
가을에 물들다-용문산 단풍  (0) 2012.10.28
안산 다문화거리  (0) 2012.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