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신화를 만든 전사--
안느 외테블 파라기 글/안느 리즈 부탱 그림/어린이용/김병욱 옮김/2009년3월 발행/산하/96쪽/읽은 때 2022년1월11일~1월12일
동아프리카 지구대에 위치한 올도이뇨 렝가이 화산 아래 살고 있는 마사이족의 신화와 전설을 소개한 책
---차례---
*마사이족의 역사
(7)'마사이'는 '올마 말을 하는 사람들'이라는 뜻/그들의 언어는 스와힐리어/
17세기 무렵 나일강을 따라 가축 떼를 거느리고 케냐와 탄자니아에 걸친 지역에 자리잡음/1830년까지만해도 넓은 영토에서 생활함/ 1890~1970년 사이에 그들의 영토는 많이 줄어들었다/1988년부터는 강제로 토지를 소유하여 농사를 짓게 함(유목생활-->농경생활)/마사이족의 생활수준은 소를 몇 마리나 가지고 있느냐로 결정된다.
*마사이족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15)엔카이(신)는 세 아들을 창조하여 마사이족, 캄바족, 키쿠유족의 조상이 됨/세 아들 중 기구유는 괭이를 고르고, 캄바는 활을, 마사이족 조상인 나테로 고프는 신성한 가축들을 지키기 위해 막대기를 선택했다. 엔카이는 고마움의 표시로 이 땅의 모든 가축을 그에게 주었다.
*가축들은 어디에서 왔을까?
(18)마사이족은 땅 위의 모든 가축이 자신들의 것이라고 믿었다. 그래서 오랫동안 이웃 부족들의 가축을 서슴지 않고 빼앗아 왔다. 먼 옛날에 도둑맞은 동물들을 되찾는 거라고 생각했다.
마사이족 마을:마사이족 마을은 '엔캉' 또는 '크랄'로 불린다. 마을을 둥그런 모양으로 만드는 것은 사자나 하이에나 같은 맹수들로부터 가축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여자들은 나뭇가지와 진흙, 암소 똥 따위로 이글루처럼 생긴 움막을 짓고, 그 둘레로 가시나무 울타리를 친다.
(20)엔카이의 사다리:
마사이의 조상 마신다가 집을 지은 후 엔카이가 사다리를 내려 가축들을 내려보냈다. 그리고 일렀다.
"앞으로는 내가 가축들을 사랑하듯 너도 이 가축들을 사랑해야 하느니라. 내가 나의 모든 피조물을 사랑하듯이 말이다."
(21)마사이족의 용기와 용맹:
마사이족은 아주 어릴 때부터 몸의고통을 호소하거나 두려움을 드러내지 않도록 훈련을 받는다. 그들은 일상생활에서 이런 저런 활동을 통해 끊임없이 용기를 증명하려 한다.
(22)느도로보족:사냥과 채집을 하며 가난한 삶을 산다. 우유를 마시지 않는다.("너와 너의 후손들이 내 가축들의 젖을 마시면 그 젖은 독으로 변할 것이다"--마신다의 저주)
*분화구 밖으로 나오다
(23)마사이의 영토:19세기 말까지 케냐 북부에서 탄자니아의 키테토에 이르는, 길이 1000km, 너비 300km의 넓은 영토에서 살았다.
*마사이는 유목생활의 전통을 잇고 싶어하므로 농경 생활을 하는 부족을 그들의 동족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마사이의 전사 마신다는 그들이 살던 척박한 땅 분화구를 벗어나고 싶어 했다. 그래서 마사이족의 레요 족장의 허락을 받고 길을 떠난다. 후에 전사들은 초원과 호수와 풀들을 보고 돌아와 이를 알리고 모든 부족원은 분화구를 벗어난다.
(31)엔카이의 또 다른 선물, 낙타:
자신의 유목민 자손들과 함께 살면서 사막의 모래를 가로지르는 먼 여행을 가능하게 해 줄 동물
*알라파의 빛, 달
(40)엔카이의 징벌:엔카이의 말을 거역한 어느 여인으로 인해 죽은 자는 다시 돌아올 수 없고, 전염병이 돌고, 낮만 계속되던 세상에 밤이 찾아왔다. 달(알라파)도 뜨고 졌다.
(44)엔카이는 죽은자를 위해 하이에나(피지)를 만들었다.:
"나는 피지라는 새로운 동물을 만들고자 한다. 피지는 강력한 턱을 가진 동물로 숲에서 영원히 잠든 나의 피조물들을 찾아내어 먹을 것이니라. 그 시신들이 가진 해로운 것들로 산 사람들이 병드는 일이 없도록 말이다. 피지는 숲을 깨끗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너희들은 조심해야 한다. 산 사람도 잡아먹기 때문이지. 나는 피지에게 해키마(영양)의 우아함과 느가(표범)의 힘과 툼빌리(원숭이)의 지혜를 줄 생각이다.
*사람들과 이야기를 한 암소, 라마트
*최초의 라이본, 루메야
--라이본:정신적 지도자이자 예언가, 전사
(52)마사이 전사들의 캠프에서 발견된 소년:
-숲 속에서 혼자 뭘하고 있는 거냐?
-아들을 원하는 분의 양자가 되고 싶어 마사이족의 땅에 왔어요. 이 세상에서 가장 용감한 사람들과 함께 살고 싶거든요.
소년은 전사를 따라 나와 라이저 부족(마사이부족의 하나)의 전사의 양자가 되었다.
그는 여러 기적을 일으키며 청년으로 자랐다. 그의 이름은 루메야였다. 그리고 그는 마사이족 가운데서 가장 지혜롭고 용맹한 라이본이 되었다. 그는 후손에게 '엔키동'이란 마술상자를 전해 주었다.
*버려진 쌍둥이
(마사이족은 아이들을 무척 좋아해서 다른 부족 출신의 어린 고아들을 입양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강에 버려진 쌍동이를 키운 양아버지는 느가이신(키쿠유족의 신)을 믿는 사람이었다.
청년이 된 두 젊은이는 친부모를 찾아나섰다. 마침내 마사이족의 마을로 들어섰다.
계곡 깊은 곳에 당나귀를 지키는 노파를 만난다.
자기들처럼 얼굴에 동그라미가 있는 걸 이상하게 여겨 이야기를 나누다가 그 여인이 자신들의 어머니임을 알게 된다.)
(71)그을리고 주름진 노파의 얼굴 위로 정말 오랜만에 눈물이 흘러내렸습니다. 고통과 행복이 뒤섞인 격렬한 감동에 노파는 숨이 막힐 것만 같았습니다.
(아버지가, 아들들을 잡아먹었다고 거짓을 꾸며댄 둘째부인을 죽이겠다고 하자 아들들은 말했다.)
"그러시면 안 됩니다, 아버지. 저희는 출생의 비밀을 알고 싶었을 뿐, 복수를 위해 사람을 죽이고 싶지는 않습니다. 저희를 길러주신 아버지께서는 모든 생명이 다 소중하다고 가르치셨습니다. 그러니 그 여인을 죽이지는 말아주십시오. 그대신에 그동안 저희 어머니가 겪어야 했던 그 힘들고 고통스런 삶을 살게 해 주십시오."
(73)마사이족의 잔치:
마사이족은 행사 때 악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노래를 할 때에는 마을사람들 모두가 박자에 맞춰 힘차게 합창을 한다. 남자들은 누가 가장 높이 뛰는지 경쟁이라도 하듯, 리듬에 맞춰 풀쩍풀쩍 뛴다. 그들의 동작은 마치 깃털처럼 가벼워 보인다.
*숲의 왕, 심바
(74)아프리카에 사는 육식동물 가운데 가장 강한 동물이 사자(심바)다. 몸무게가 260kg이나 되는 것도 있다.
(87)알라마이오:'사자 사냥'을 뜻함/마사이족은 사자 잡는 사냥꾼으로 유명하다./요즘은 이런 관습이 케냐법으로 금지되었는데 마사이족 전사들은 사자 사냥을 통해 자신들이 가장 힘이 센 피조물임을 증명하려 했다.
*바위너구리와 코끼리:
허영심 때문에 바위너구리가 된 템보 키디고:
템보 키디고는 숲에 사는 몸집이 작은 코끼리였는데 늘 몸집이 큰 템보 므쿠부아처럼 되게 해 달라고 엔카이에게 빌었다./엔카이는 코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게 해 주고, 아름다운 두 엄니도 자라게 해 주었을 뿐 아니라 커다란 두 귀를 갖게 해 주었다. 그러나 몸집마저 크게 해 달라고 불평하는 키디고에게서 창조신은, 꼬리와 두 귀와 엄니와 코까지 잘라 버렸다. 바위너구리가 된 것이다.
**바위너구리--잿빛 털을 가진 작달막한 동물/청각과 후각이 예민하고 시각도 발달하여 1km 이상 떨어져 있는 적도 알아챈다./옛 화석을 통해 발굽 동물인 코끼리와 바위너구리가 서로 가까운 관계라는 사실이 밝혀짐
(95)창조신의 마지막 충고:
너는 더 이상 템보 키디고가 아니다. 이제 너는 바위너구리다.
다시는 지금과 다른 무엇이 되려고 하지 마라.
예전과 달라진 눈으로 너의 새로운 모습을 받아들이도록 해라.
그래야만 너는 또 다른 삶을 시작할 수 있을 테니까"
(다분히 이솝우화적 요소를 담고 있어,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들에겐 즐거운 읽을거리가 될 것이다.)
'책 ·영화 ·강연 이야기 > 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법 (0) | 2022.01.21 |
---|---|
나는 마사이족이다 (0) | 2022.01.16 |
아웃 오브 아프리카Out of Africa (0) | 2022.01.05 |
더블린 사람들 (0) | 2022.01.04 |
매일이, 여행 (0) | 2021.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