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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하게 가난해지는 법

맑은 바람 2022. 1. 21. 11:50

알렉산더 폰 쇤부르크 지음/김인순옮김/필로소픽/2013.6.7초판1쇄/2014.5.9 초판6쇄/231쪽/읽은때 20220117~0121

---우아하게 가난을 과시하면서  쿨하게 부자들을  경멸하는 법
(부자가 되기 위해 일생을 바친 샤넬 이야기가 사연이 하도 길어 쉬엄쉬엄 가야겠기에, 쉼표를 찍을 양으로 잠시 이 책으로 시선을 돌린다. 책 제목의 '우아하게'와 '가난'이 아귀가 안 맞는다고 생각한다면, '적은 돈으로도 품위 있는 삶, 그야말로 호사스러운 삶을 누릴 수 있다'는 저자의 말에 귀를 기울여봄 직하다.)

폰 쇤부르크:독일의 유서깊은 귀족 가문 출신의 언론인/신문사 편집자 겸 컬럼니스트로 활약하다가 구조 조정으로 실업자가 된다./가문의 영락의 길을 지켜보았기 때문에 의연하게 실업의 위기를 극복했다./경쾌하고 유머러스한 문체로 베스트셀러의 반열에 오름/현재 자유 저널리스트로 활동

--차례--
제1부
*절약의 불가피성
(15)우리의 현실을 직시하자. 풍요로운 시대는 이제 완전히 지나갔다. 그러나 물론 당사자인 우리에게는 긍정적인 면도 있다. 자본주의는 수십 년 동안 가난이 수치스러운 것이라고 우리를 설득했다. 가난은 저 미련한 자, 게으른 자. '저 사람은 성공하지 못했다'라는 뜻이었다. 그러나 우리에게 끊임없이 '누구나 할 수 있다!'라고 주입시킨 자본주의의 신화는 근거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누구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출세 의지는 좌절당하고, 승자와 패자가 있으며 패자의 수는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오늘날 가난해지는 사람은 자신만이 실패자라고 느낄 필요가 없다. 훨씬 더 포괄적인 과정의 일부로 가난해지는 것이며, 따라서 그의 운명은 역사적인 차원을 가진다.
(24)윤택한 삶은 많은 돈이나 물건을 쌓아두는 것과 무관하다. 인간은 오로지 올바른 태도를 통해서만 윤택한 삶을 누릴 수 있다.
너도 나도 욕심을 부리며 손을 뻗히는 곳에서 포기할 수 있는 능력, 다른 사람들의 생활 양식을 자신의 척도로 삼지 않는 자주성, 우리의 경제적인 쇠퇴는 전적으로 불행이 아니라 어쩌면 우리의 생활 방식을 세련되게 할 수 있는 기회라는 인식이 바로 이런 올바른 태도에 속한다.
(27)포기할 수 있는 참된 기술은, 첫째 진정으로 아름다운 것들을 인식하고, 둘째 그것들을 최대한 많이 갖도록 힘쓰는 능력이다. 포기할 수 있는 기술은 삶의 쾌락을 위한 진정한 전제 조건이다.

*망해도 의연하게 사는 방법
--헬무트 베르거(오스트리아, 1944~  )
영화사에 길이 남을 위대한 배우/무절제  과소비의 상징/1992년 아파트 화제로 모든 것을 잃었을 때도 주머니를 털어 친구들의 선물을 샀다./자신에게 주어진 새로운 역할에 개의치 않는다./몇 푼 없는 빈털터리임에도 대본의 수준이 낮다고 판단한 영화 배역을 과감히 포기한다.

--이슈트반 세체니 백작:
헝가리의 경제학자, 정치인/저자의 고조부/패배가 승리를 뜻할 수도 있음을 보여줌/빼앗기기 전에 내주어야 함을 굳게 믿음/"네가 300마리의 양을 가지고 있더라도 서른 마리만 가지고 있는 듯 절약하라"-세체니의 좌우명/세체니는 자신이 속한 귀족계급의 특권을 종식시켰으며 솔선수범을 보여주기 위해서 약 5만 헥타르에 이르는 대농장의 연수입 전부를 학술원에 헌납했다. 또한 귀족의 면세권을 제한하고, 도나우 강변에 항구를 건설하였으며 티서 강을 관제하고 부다와 페스트를 연결하는 최초의 다리인 현수교를 건설했다. 세체니는 헝가리 지도층의 자기 만족을 경멸 어린 어조로 비판하고 여러 가지 과감한 제안을 했다./반대 세력에 몰려 끝내 정신병원에 갇힌 세체니는 말했다.
"인간은 이 세상에서 망치 아니면 모루이어야 한다. 나는 후자의 경우다."

세체니는 헝가리에서 신화적인 의미를 지닌 민족적인 영웅이 되었다

**모루--대장간에서 달군 쇠를 올려놓고 두드릴 때 받침으로 쓰는 쇳덩이

**블라디미르 나보코프:(1899~1977)
러시아 명문 귀족의 아들/베를린 망명생활/집이 너무 좁아 침실에서는 도저히 글을 쓸 수 없었기 때문에 때로는 욕실에서 글을 써야 했다. 그 무렵 하루 끼니를 어떻게 때워야 할지 막막했는데도, 그의 시와 소설, 작품 구상들은 행복감으로 넘친다./그는 잃어버린 재산을 애통해하는 러시아 망명객들을 경멸했다/대표작: 롤리타, 기억이여 말하라, 아다
(롤리타로 많은 돈을 번 뒤에도 결코 집을 사지 않고, 스위스의 허름한 호텔방에서 살다가 몽트뢰에서 사망했다.)

 

제 2 부
*우선 순위를 정하기
(58)가난의 영웅들에게서 배울 점:
성공과 실패를 경리사원처럼 따지지 않는다. 주위 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품위를 지키며 실패를 새로운 기회로 받아들이는 능력을 보여준다. 때로는 불행이 행복의 가면을 쓰고서 유혹적으로 다가오듯이, 행복의 짓궂은 점은 이따금 감쪽같이 불행으로 변장하고 나타난다는 것이다.
(59)웅장한 승리와 처참한 실패는 종종 놀라울 정도로 가까이 있을 뿐아니라 때로는 상실과 실패, 심지어는 이른바  불행이라는 것도 훗날 역경을 뚫고 모습을 나타내는 승리의 참된 전제 조건을 이룬다.
(60)이 책의 목적:저속하고 성가신 것에 지나지 않는 소원들을 돌아보라고 촉구하는데 이 책의 목적이 있다.
--진정으로 부유해지고 싶은 사람은 적어도 일부나마 독자적인 태도를 회복하고자 용기를 내야 하며, 참된 만족을 주는 것만을 누려야 한다. 최고급 호텔에서 휴가를 보내는 대신, 고향의 공원이나 호숫가를 산책한다든지, 감각을 마비시키는 대중매체에 탐닉하는 대신 좋은 책을 한 권 읽는다든지--

*일을 줄이고 인생을 즐겨라!
(72)플로flow: 순간의 활동에 완전히 몰입해서 시간이 정지하고 더 이상 바라는 게 없는 찰나를 뜻함/행복감으로 이어지는 이 '플로'는 일을 하는 동안에도 가능하지만, 무엇보다도  유희하는 동안에 많이 나타난다. 천성적으로 유희를 좋아하고 유희적인 소질을 타고난 사람일수록 일을 하면 더 많은 행복감을 느낀다.
(75)일의 의미와 목적은 여가를 즐기기 위한 데 있었다. 이제 다시 그렇게 되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수중의 돈은 줄어들지라도 일을 구원의 수단이 아니라 필요악으로 보아야 한다. 우리는 일이 인류의 역사상 오랜 기간 영예로운 것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상기해야 한다. 정말 영예로운 것은 인간을 도와주고 치료하고 가르치고 보호하는 것이었다.

*집의 가치에 대해서
(80)우아하게 가난해지고 싶은 사람은 생활비가 지나치게 많이 들지않는 도시에서 살도록 유의해야 한다. 독일어권에서 가난해지는 사람들에게 특히 살기 좋은 대도시가 두 곳 있다. 베를린과 빈
베를린--식비가 싸다/공적인 저녁모임이 많은데 옷만 적절하게 차려입으면 간단한 식사와 음료를 먹을 수 있다/관공서가 무척 친절하다/집세가 저렴하다/도시가 아름답다
빈---베를린보다 더 아름답다./돈을 가진 사람을 수상쩍게 여긴다./벼락부자들을 경멸한다/빈에 '속하려고' 하는 사람은 적어도 돈이 없는 척이라도 해야 한다./집세가 저렴하다
(87)집에 들이는 돈이나 집이 위치한 동네가 아니라 손님들을 맞아들이려는 자연스러움을 통해서 집은 아름다워진다. 친구들이 모여드는 집을 가진 사람은 부유하다. 그러나 보스의 고성능 음향기기, 능동 매트릭스 화면의 대형 텔레비전, 콘런의 디자이너 가구는 사람들이 즐겨찾는 장소를 만들어 주지 못한다.

*'멋진' 외식과 그밖의 나쁜 습관들
(92)런던이나 파리, 빈 같은 도시에서는 집이 크든 작든 상관없이 집으로 초대하는 것을 당연하게 여긴다.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그리고 비록 스파게티뿐일지라도 친구들 몇 명을 저녁 식사에 초대한다.
이편이 더 우아할 뿐 아니라 마음도 한결 더 편하다.
(95)아무리 통장이 적자 상태이고 집이 협소하더라도,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사람은 식사에 손님 초대하는 기회를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다./음식은 대화를 나누기 위한 사건이며, 그 사건의 중심은 식탁에 둘러앉은 사람들이다.
(98)우리가 우리의 몸을 쓰레기 소각장으로 남용하는 것에 대한 책임은 '어리석은 소비자들'에게만 있는 게 아니라, 값싼 식료품을 생산해 내기 위해 몇 년 전부터 일관성있게 두뇌 형성에 중요한 성분을 인스턴트 식품에서 제거하는 식료품 산업에도 있다. 우리의 두뇌에 그렇듯 중요한 오메가3 지방산과 오메가6 지방산은 생선과 육류, 우유, 달걀, 채소에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산업화한 농업과 식료품 경제연구소들은 오메가3와 6 지방산이 상품을 빠르게 부패시킨다는 이유로 가능한 한 모두 음식에서 추출해 버린다. 또한 영양소 없는 화학 비료가 더 저렴한 탓에 우리 식료품의 비타민 함유량은 점점  감소한다. 지금은 방부제, 안정제, 발효제, 인공감미료, 산화방지제, 색소로 넘치지 않은 인스턴트 식품을 슈퍼마켓에서 거의 구경하기가 어렵다.

*가난해진 사람이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 방법
(103)몇 년 동안 먼지 속에 파묻어 두었어도 다시 흠없이 작동하는 기계와는 달리 우리의 몸은 애석하게도 충분히 보살피지 않으면 손상된다. 지나치게 몸을 아끼는 경우에는 신진대사 장애, 근육 위축, 비만, 자세 변형, 피로, 산소 결핍, 수면 장애,혈관 폐색, 그리고 결국에는 심근경색과 뇌졸증을 야기한다. 우리는 최대한 우리 자신을 아끼려고  하면서 몰락해 간다.
(어머니는 말씀하셨다. "그까짓, 죽으면 썩어질 몸뚱이!, 왜 그리 손톱 까딱 안 하려 들어?")
그러나 운동이 심신의 건강에  아무리 중요하다 할지라도, 건강을 최고의 절대적인 자산으로 여기고 오로지 그 뒤만 쫓아다니는 사람들을 보는 것만큼 슬픈 일도 없다.
우리 시대에 널리 퍼져 있는 건강이라는 종교는 가능한 한 영원하고 완벽한 안식을 누리려는 갈망에서 비롯되며, 다른 모든 종교와 마찬가지로 각양각색의 온건파와 과격파를 가지고 있다.
(104)무엇보다도 우아한 스포츠는 자연 속에서 빠르게 걷는 것이다. 우리에게 정말로 필요한 것은 신선한 공기와 운동이다.
(106)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싶은 사람은 운동량을 늘림으로써 무엇보다 효과적으로 우아하게  뜻을 이룰 수 있다. 운동의 결핍은 빈곤의 한 형식일 뿐 아니라, 한 술 더 떠서 아둔함과 침울함을 유발한다.
--몸 놀리는 것을 피할 때마다 건강의 자산을 갉아 먹는 것이다.
--일주일에 단 한 번만이라도 30분씩 운동을 하는 사람의 신진대사와 면역체계는 급격한 변화를 보인다. 그래서 기분이 한결 좋아질 뿐 아니라 면역능력이 강화되어 전반적으로 심장과 폐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운동에서 얻는 삶의 기쁨은 돈으로 살 수 없다. 통신판매 회사에 배달을 시킬 수도 없고 현금카드로 주문할 수도 없다. 따라서 돈으로 환산할 수도 없다.

*자동차를 소유하지 않는것이 보람있는 이유
(116)당분간은 자동차 유지에 드는 비용이 감소하기보다는 증대될 확률이 훨씬 더 높다. 자동차를 포기할 줄 아는 사람이 스스로 행복하다고 여길 수 있을 정도로 유지 비용이 많이 드는 날이 머지 않아 올 것이다. 자동차가 많은 것을 기여한 복지사회의 끝에 다행히도 자동차는 초창기에 차지했던 위치, 어리석은 사치품의 위치로 돌아갈 것이다.

*휴가여행이 필요한가
(117)휴가 여행에 관한 쇤부르크의 냉소적 독설:이미 오래 전 학문적인 연구결과는 거의 모든 사람이 휴가여행을 떠날 때보다 조금 더 아둔해져서 돌아온다고 증명했다./지능지수가 여행을 떠나기 전보다 약 3%낮은 것으로 입증되었다./'관광여행'이라는 낱말은 ---이 낱말이 독일의 사전에 최초로 등장한 것은 1810년이다--처음부터 조롱의 대상이었다./허둥지둥 이리 달리고 저리 달리는 것은 과거에 파발꾼과 순례자, 범죄자, 노상 강도, 상인들에게나 해당되는 일이었다.
그것은 결코 즐겁지가 않았으며 무엇보다도 위험했다. 모두 긴 여행을 앞두고 미사에 참석했으며 다시는 돌아오지 못할사람처럼 작별인사를 했다./그러므로 19세기 중반까지는 오로지 여행을 위한 여행을 계획하는 것은 허무맹랑한 짓이었다.
---오늘날 관광여행이라 불리는 것은, 겉으로는 고상해 보였지만 사실은 기괴했던 영국 속물들의 세계일주여행이 발전한 결과이다.
예를 들어 하마들이 노니는 케냐 호숫가의 그림처럼 아름다운 수풀 한가운데에 '핀치허턴 사냥 막사'가 있다. 그것은 영국의 슈퍼 속물 데니 핀치허턴이 과거에 그곳에 지었다고 하는 사냥 야영지를 재현한 것이다. 페르시아 양탄자, 불룩한 크리스탈 병 속의 보르도, 마호가니 탁자 이 모든 것이 막사 안에 갖춰져 있다./그 가련한 인간은 고상한 체하는 괴팍한 인물이었다.---영국 식민주의 시대 말기에 그런 괴팍한 신사들은 수백 명씩 먼 이국을 떠돌아다녔다.

('아웃 오브 아프리카'의 카렌과 '이밤과 서쪽으로'의 베릴, 두 여성에 의해 그리도 칭송되어 환상을 갖게 했던 핀치 해턴이 쇤부르크의 눈엔 '슈퍼 속물'로 보였다니!)
(121)현실 세계로부터 가장 안전하게 벗어날 수 있는 곳은 호화 유람선이다.---바다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유람선 여행은 이상적이다.--아침부터 저녁까지 전통적인 선상활동, 즉 아침식사와 점심식사, 커피와 케이크, 저녁식사와 한밤중의 만찬에 전념할 수 있기 때문이다.--이를 위해 하루 24시간 내내 '선상 바'의 뷔페가 준비되어 있는데 여기에서 어림잡아 세계 칼로리 비축분의 3분의 2가 제공된다. 정말로 끔찍한 사태는 전부 승선료에 포함되어 있는 탓에 단 하나의 메뉴도 놓칠 수 없다는 것이다.
드디어 체중이 소형 자동차 무게에 버금갈 정도가 되면, 배가 항구에 입항한다.
(125-128)아직 견딜만한 유일한 여행이 있다면, 그것은 한 장소에 오래  머무르는 것이다. 위대한 철학자 니콜라스 고메스 다빌라는 말했다. "지성적인 사람들과 우직한 사람들만이 한 곳에 오래 머무를 줄 안다. 평범한 사람들은 가만히 있지못하고 여행을 열망한다." 그러나 경험을 쌓거나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거나 아니면 친구를 방문하려고  5~6주일 동안이나 5~6개월 동안 낯선 나라로 떠나는 사람은 현대적인 의미에서 허둥지둥 여행을 하는 게 아니다. 이런 종류의 여행이야말로 과거에 품격 높은 것이었다.--그런 여행은 전적으로 삶을 풍성하게 한다. 관광객으로서 허겁지겁 세상을 헤매는 대신 두 눈을 크게뜨고 세상을 음미하는 것이야말로 장소 이동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그러므로 '휴가를 떠나는 것'보다는 집에 머무르는 것이 백 번 천 번 더 낫다.
(128)진정으로 행복해지려는 사람은 레저산업에 이끌려 꿈을 정해서는 안 되며, 도달 가능한 자신만의 꿈을 기획하여야 한다.

*우아하게 가난해지는 기술
(130)옷차림에 대하여:
우아함은 어떤 옷을 입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입느냐의 문제다.
(131)무엇보다도 중요한 규칙은, 사람이 옷을 입은 게 아니라 옷이 사람을 입은 것처럼 보이지 않아야 한다. 옷을 건전하게 경멸하는 사람만이 우아하게 보일 수 있다.
---의도적으로 아무렇게나 입든지 의도적으로 쏙 빼입든지, 어쨌든 노력한 티를 내보이는 것은 우아함을 가로막는 걸림돌이다. 우아함은 언제나 자연스럽게 보여야 한다.

*매스미디어를 건전하게 무시하는 방법
(135)하이프에 쫓기지 않고 박물관을 관람하던 시대가 옛날에 있었다고 한다.
**하이프--원래 특정한 이념이나 상품을 선전하는 언론매체의 과장된 뉴스를 가리킴. 최근에는 일정기간 특별히 인기를 누리는 상품이나 일용품을 일컫는 말로도 사용
(138)데미언 허스트-'충격적인' 영국의 팝아티스트/작품 '천년'이 주목을 받음/'천년'은 유리장 안에 진열되어 있었는데, 수천 마리의 집파리가 피가 낭자한 채로 썪기 시작한 젖소의 머리 위로 윙윙거리고 있는 광경


(139)--선생님은 예술을 하십니까, 아니면 반예술을 하십니까?(기자시절의 저자의 질문)
--자, 우리 술집에 가서 이 절망적인 문제를 위해 실컷 술을 마십시다(데미언 허스트)
(141)허스트는 노팅힐에 레스토랑을 냈는데, 사방 벽을 약병이 가득찬 유리장으로 장식하고서 레스토랑을 '약국'이라고 불렀다. 순식간에 명소로 전락한(?) 사실을 알고 호스트는 가게문을 닫았다. 허스트의 화랑 주인으로부터 1600만 유로를 거머쥔 허스트는 현재 그 돈을 가지고 데번셔 자택에서 칩거생활을 하며 아이들하고 비디오 게임을 하고 예술에 대해서는 일절 알려고 하지 않는다.
(142)매스미디어를 건전하게 무시하려면?
매스컴에서 현재 무엇을 선전하는지 모르는 게 가장 이상적이다.
그러면 적어도 조금이나마 자유롭게 판단할 수 있다. 어쨌든 얼마만큼이 사회적인 통합기능을 위한 것이고-즉, 오로지 남들 하는 대로 '따라하기 위한 것'이고--또 얼마만큼이 실제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인지를 따져서 문화 소비에 임해야 한다.
(144)전에 잘나갈 때는 나는 전형적인 정보 중독 증상을 보였다.
어쩔 수 없이 형편에 쫓겨 대중매체와 문화, 이벤트 비용을 다이어트할 수밖에 없게 된 이후에야 비로소 깨달았다. 그동안 시류를 따라가기 위해 꼭 필요하다고 여겼던 것들이 전부 내 정신을 산만하게 하며 쓸데 없는 것으로 채우고 나자신의 생각을 가로막은 사실을---
(145) 수시로 뉴스 듣는 일까지도 포기했다. 대부분 중요하다고 하는 뉴스들이 내 삶과는 무관하기 때문이다. 나는 이따금 한 귀로 뉴스를 듣고 싶으면 라디오를 켠다.시끌벅적한 텔레비전 방송을 시청하는 것과 저녁에 한 시간 라디오 방송을 듣는 것의 관계는 슈퍼마켓의 인스턴트식품과 자연식품 가게의 싱싱한 야채의 관계에 비유할 수 있다.
(146)텔레비전만큼 머리를 아둔하게 만들고 군중심리에 휩쓸리게 하는 기기도 없다. 또 그렇게 많은 둔감함과 잔인함, 진부함, 시간 낭비를 야기한 대중매체도 없다. 얼마 전까지도 정신적인 상류층에 속하려면 최소한 라틴어를 읽을 수 있어야 했다. 그러나 요즘에는 텔레비전을 포기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이른바 지적인 정보방송이라고 하는 것조차 대개는 학문적으로 중요한 것을 전달하기보다는 그저 지식을 전달하는 척할 뿐이다.
(148)대중 매체와 여론, 이벤트의 악영향에 의식적으로 저항하면 삶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흐름에 휩쓸리지 않는 용기를 가진 사람은 돈을 절약하고 자주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이것이야말로 이 규격화되고 동질화된 시대에 사치가 아니겠는가
문화쓰레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하나는 전문지식으로 도피하는 것이다. 진실로 애착을 느끼는 일을 찾아 매진한다.---전문가는 아무 것도 모르고서 그저 이리저리 발버둥치는 사람과 대조를 이룬다.

*아이들, 아이들
(152)아이들이 제대로 기쁨을 누리도록 훈련시킬 수 있는 결정적인 비결은 원한다고 무조건 모든 걸 사주지 않는 것이다.
(153)인간은 포기할 줄 알아야만 만족감을 극대화할 수 있다.
(155)자녀교육의 한 가지 규칙:
우리는 자녀들을 자주적인  인간으로 키우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자주적인 인간으로 키우는 것은 바로 자유로운 인간으로 키우는 것을 뜻한다. 그 목적은 아이들이 진정한 확신을 가지고 올바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아둔하지 않게 쇼핑하는 방법
(161)쇼핑의 환희는 이제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나 일상의 우울증에 대처하는 특효약으로 여겨진다. 물건을 사면 행복해지는 게 아니라 오히려 반대로 아둔해지는 것은 학문 연구결과가 오래 전에 증명했기 때문이다. 호모사피엔스를 자극하는 것은 소원이 이루어지길 기대하는 즐거움이며, 그와 반대로 소원의 성취는 호모사피엔스를 권태롭게 한다고  연구자들은 말한다.
(166)내가 일하는 곳에서는 아무도 당신이 행복해지길 원하지 않아요. 행복한 인간은 소비하지 않기 때문이지요---옥타브 파랑고
(167)모조품을 당당하게 지닌다:지금은 루르 지역에서조차 대중교통 수단 안에서 구찌나  루이비통 핸드백을 든 사람을 한 번에 적어도 세 명은 만난다. 그리고 비싼 진품 대신에 값싼 모조품을 들고 있어도 부끄러워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 아니, 진품 핸드백이 오히려 촌스러운 것으로 여겨진다.
(173)"사랑하고 기뻐하고 감탄할 수 있는 무한한 능력을 가진 삶보다 풍성한 것은 없다"---존 러스킨
풍성한 삶을 돈으로 살 수는 없지만 물건의 구매를 줄임으로써 풍성한 삶에 이를 수 있다.

제3부
*왜 돈이 행복의 걸림돌인가
(176)존재의 불안에 억눌리지 않고 굶주림에 시달리지 않고 집세를 지불하고 진정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일들을 할 수 있는 한, 얼마든지 행복하고 우아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그러러면 부자가 되려는 꿈을 꾸지 않아야 한다. 그런 꿈을 꾸는 경우에는 현재의 상황과 꿈꾸는 상황 사이의 불일치가 영원한 불만족의 근원이 된다. 그러므로 스스로를 불행하게 만드는 가장 확실한 처방 가운데 하나는 복권을 사는 것이다.
(184)백만장자들의 휴가로 인기를 끄는 것들:고원 목장의 목동으로 취직하는 것/몇몇 스위스 여행사들이 고원 목장에서 일하며 휴가를 보내는 상품을 개발했는데, 현재 문의 전화가 쇄도하는 바람에 정신을 차리지 못한다. 그러나 '농장에서 휴가를 보내는' 이런 극단적인 형태가 널리 알려지기 전에, 농촌생활에 잠시 탐닉하는 것은 특권층에게 문명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는 특효약이었다.
(190)현재 아무리 돈이 많아도 나보다 더 부유하고 더 화려하게 사는 사람이 항상 있기 마련이다. 위를 향한 가능성은 그야말로 한이 없다. 그러므로 내가 가진 것을 토대로 부유하게 느끼는 법을 터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내가 가지지 못한 것들 때문에 항상 가난하다고 느끼는 저주에서 벗어날 수 없다.
(196)모든 재산을 거부함으로써 세계 역사상 검소하기로 유명한 신화적인 인물들 가운데서도 아시시의 프란체스코를 따라갈 만한 사람은 단연코 없다. 프란체스코는 유명한 성인이며 수도회를 창시한 인물로 숭배를 받는다. 신에 귀의한 후에 유복한 직물공장주의 아들 프란체스코에게 돈이란 단순히 똥이나 다름없었으며, 그는 수도회의 수사들에게 이 점을 누누이 명심시켰다.

*우리를 풍요롭게 하는 것들
(202)불평등은 사라지지 않는다:
불평등이 일반적으로 사회를 지배하는 법칙인 경우에 극심한 불평등은 눈에 띄지 않는다. 그러나 대체로 모든 것이 평등한 경우에는 아주 미미한 차이도 마음을 상하게 한다.---이것은 민주주의의 주민들이 풍요 한가운데서 기이하게도 우울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이다.---"나는 부자들이 누리는 것을 희망과 부러움의 눈빛으로 바라보지 않는 가난한 시민을 미국에서 단 한 명도 만나보지 못했다"--알렉시스 드 토크빌
(203)부를 좀더 개인적으로 정의하면 비교적 쉽게 富에 이를 수 있다. 내가 코스타 스메랄다의 집이나 페라리를 소유하는 것을 '부유하다'고 이해한다면 평생 가련한 녀석으로 지낼 가능성이 아주 많다. 그러나 은행 예금액을 높이는 걸 포기하고서 가능한 한 많은 여가를 즐기고, 또 이 여가 시간에 나 자신을 돌볼 뿐 아니라 예를 들어 어딘가에서 명예직으로 종사하는 것을 富라고 일컫는 경우에는, 엄청난 부자가 될 수 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내 힘이 닿는 일에 내 자존심을 걸면 부자가 될 것이고, 이루어지기 어려운 일에 내 행복을 걸면 가난할 확률이 아주 높다.
나는 내 인생의 절반을 훨씬 더 부유한 사람들의 그늘에서 보냈으며 '다른 사람들의' 돈을 내 것으로 해야만 행복해질 수 있다고 믿었던 동안에는 불행했다. 있는 그대로의 내 삶이 아름답고 다른사람들의 삶은 내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은 순간, 나는 마치 해방된 것 같았다.
(207)경이롭게도 행복은 외적인 상황과 무관하다. 부유하고 건강하고 가족에 둘러싸여 있는 데도 극도로 불행한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찢어지게 가난하고 병들고 외로운데도 행복한 사람들이 있다.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영원한 행복의 이상향을 추구하는 사람은 확실하게 불행해진다는 것이다.
(214)사치의 정의:가지고 싶은 것은 가지고 가져야 하는 모든 것은 포기하는 것--카를 라슬로
(215)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욕구를 품은 사람들만이 부자로 살 수 있다. 비록 은행 잔고가 줄어들지라도, 다행히 인생의 가장 아름다운 일들은 우리 곁을 떠나지 않는다.---정중함, 친절함, 다정함, 도와주려는 마음, 삶을 쾌적하게 해주는 이런 모든 것은 참으로 무한할 수 있으며, 물질적인 여건과는 완전히  무관하다.---사랑하거나 신뢰하거나 희망하는 데는 원래 한이 없는 법이다.--그러므로 결핍의 시대에 우리는 미덕만큼은 자책하지 않고 마음껏 활용해야 할 것이다.

(일찌기 불교에서는 '無財七施'를 가르쳤다. 나는 그 항목들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베풀고 나누는 일만큼 우리를 기쁘게 하는 일도 없을 테니까.)

---無財七施---
1. 화안시(和顔施) - 얼굴에 밝은 미소를 띠고 부드럽고 정다운 얼굴로 대하는 것
2. 언사시(言辭施) - 공손하고 아름다운 말로 대하는 것
3. 심시(心施)       - 마음의 문을 열고 착하고 어진 마음을 가지고 대하는 것
4. 안시(眼施)       - 호의를 담아 부드럽고 편안한 눈빛으로 대하는 것
5. 신시(身施)       - 예의바르고 친절하게 몸으로 베푸는 것
6. 상좌시(床座施) - 때와 장소에 맞게 다른 사람에게 자리를 내주어 양보하는 것
7. 방사시(房舍施) / 찰시(察施) -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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